GTX(Great Train eXpress) 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
- 대한민국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·청량리역·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이다.
A노선, B노선, C노선 총 3개 노선을 추진중이다.
운영
- 전기 : AC 25000V
- 선로 : 복선
- 차량 : 8량 1편성
속도
- 설계 최고속도 : 200km/h
- 운영 최고속도 : 180km/h
- 표정속도 : 100km/h
통행요금(미정)
- 경기도 안 : 3,000원(단일요금)
- 한국교통연구원 안 : 1800원(10km 기본요금)+40원(1km 당 추가요금)
GTX 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역을 잇게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이 구간 중 삼성 ~ 동탄 구간은 삼성-동탄 광역급행철도로 우선 추진되고 있으며, 수서 ~ 동탄 구간은 수서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용한다. SRT가 경의선에 진입해 문산역까지 운행할 것을 고려해 대곡역과 경의선 백마역 간에 연결선 설치 계획도 있다.
노선거리는 83.1KM 이며 역수는 10개 운영 예정이다. 국토부는 2018년 내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말해 왔으나 북한산 관통과 환경부의 충돌, 사업자와의 협상,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의 심사등 쉽지 않다는 문제이다.
착공후 공사기간은 약 5년으로 2023년 ~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GTX B 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의 마석역과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송도역을 이을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마석 ~ 청량리 구간은 경춘선, 중앙선과 공용한다.
노선거리는 48.7KM 이며 역수는 13개 운영 예정이다. GTX B 노선은 약 6조원을 투입예정이며 내년 2019년 상빈기 중 착공 후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GTX C 노선은 덕정역에서 수원역을 이을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이 구간 중 덕정 ~ 도봉산 구간은 경원선, 과천 ~ 금정 구간은 과천선, 금정 ~ 수원 구간은 경부선과 공용한다.
노선거리는 74.2KM 이며 역수는 10개 운영 예정이다. GTX C 노선은 2021년 착공 예정이며 2024년 ~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ⓒ위키백과, 국토교통부
'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모든 것은 내 자신에 달려 있다 - 백범 김구 - (0) | 2019.05.24 |
---|---|
화하족, 한족의 원류 (0) | 2019.01.14 |
갑질의 원인 및 유형, 갑질 사건 (0) | 2018.12.04 |
만체보씨네 식료품가게 - 브리타 뢰스트룬트 (0) | 2018.12.04 |
스모킹 건 이란 (smoking gun) (0) | 2018.11.1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