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TX A B C 노선 및 완공시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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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 A B C 노선 및 완공시기

by Bell.. 2018. 12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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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(Great Train eXpress) 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

 

 - 대한민국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·청량리역·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이다.

 

A노선, B노선, C노선 총 3개 노선을 추진중이다.

 

운영
 - 전기 : AC 25000V
 - 선로 : 복선
 - 차량 : 8량 1편성

 

속도
 - 설계 최고속도 : 200km/h
 - 운영 최고속도 : 180km/h
 - 표정속도 : 100km/h

 

통행요금(미정)
 - 경기도 안 : 3,000원(단일요금)
 - 한국교통연구원 안 : 1800원(10km 기본요금)+40원(1km 당 추가요금)

 

 

 

 

GTX 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역을 잇게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이 구간 중 삼성 ~ 동탄 구간은 삼성-동탄 광역급행철도로 우선 추진되고 있으며, 수서 ~ 동탄 구간은 수서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용한다. SRT가 경의선에 진입해 문산역까지 운행할 것을 고려해 대곡역과 경의선 백마역 간에 연결선 설치 계획도 있다.

 

노선거리는 83.1KM 이며 역수는 10개 운영 예정이다. 국토부는 2018년 내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말해 왔으나 북한산 관통과 환경부의 충돌, 사업자와의 협상,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의 심사등 쉽지 않다는 문제이다.

 

착공후 공사기간은 약 5년으로  2023년 ~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
 

GTX B 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의 마석역과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송도역을 이을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마석 ~ 청량리 구간은 경춘선, 중앙선과 공용한다.

 

노선거리는 48.7KM 이며 역수는 13개 운영 예정이다. GTX B 노선은 약 6조원을 투입예정이며 내년 2019년 상빈기 중 착공 후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
 

GTX C 노선은 덕정역에서 수원역을 이을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. 이 구간 중 덕정 ~ 도봉산 구간은 경원선, 과천 ~ 금정 구간은 과천선, 금정 ~ 수원 구간은 경부선과 공용한다.

 

노선거리는 74.2KM 이며 역수는 10개 운영 예정이다. GTX C 노선은 2021년 착공 예정이며 2024년 ~ 2025년 완공 예정이다.

 

ⓒ위키백과, 국토교통부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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